본문 바로가기

독서

부의 법칙 1장 1절-돈은 쉽게 모아라 : 부 키우기는 어떻게 시작해야하나?

안녕하세요 부키우키입니다.

 

오늘은 "부의 법칙 1장 1절-돈은 쉽게 모아라"(저자 : 이도훈)에 대한 독서 리뷰를 하고자 합니다.

 

재테크 초심자에게 적합한 책

 

부 키우기(재테크)를 시작하려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시지 않으신가요?

 

이 책의 핵심 내용은 "어떤 마음가짐과 방법으로 재테크를 시작해야 하는가"입니다.

제가 전에 분류한 도서 분류 중 3) 부를 키우는 마음가짐 + 실전적인 방법에 속하는 책이지요.

재테크 초보자들을 위한 책이라서 매우 쉽고 재밌게 읽었습니다. 부 키우기 초심자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큰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돈 관리가 처음인 당신을 위해

2. 돈이 안 모이는 당신을 위해

3. 은행이 어려운 당신을 위해

4. 투자를 시작하는 당신을 위해

5. 부자 세계에 입장한 당신을 위해

6.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당신을 위해

 

제가 감명 깊게 읽은 부분, 요약 내용, 이에 대한 저의 생각 순으로 쓰고자 합니다.

 

1. 상속금이든 복권 당첨금이든, 지출을 통제하고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 실천하는 사람만이 돈을 지킬 수 있습니다.(p56)

 

내용 : 체크카드 사용, 가계부 작성 등으로 나의 예산 안에서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한도 설정이 필요한 것이지요. 미국 금융 교육 재단의 통계에 따르면 갑자기 큰돈이 생긴 사람 중 70%가 5년 이내에 그 돈을 전부 잃고 복권 당첨자 중 44%가 5년 이내에 당첨금을 모두 썼다고 합니다.

 

생각 : 사회 초년생은 수입과 종잣돈이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 생각을 종종 합니다. "이렇게 작은 돈으로 뭘 하겠어? 나중에 돈 많이 벌면 그때부터 관리할 거야." 이런 생각처럼 사회 초년생에게는 재테크를 하나 안 하나 부의 크기에는 큰 영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초년생이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는 부의 크기 자체보다 재테크 방법과 그 마음가짐을 갖는 것입니다. 수입과 종잣돈이 적은 시절부터 재테크를 해야 차후 수입과 종잣돈이 많아질 때 제대로 된 재테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 측면에서도 보면 사회 초년생부터 작은 돈이라도 투자를 해야 어떻게 하면 벌고 잃는지를 알아갈 것입니다.

만약 돈이 어느 정도 모인 후에 투자를 시작해서 그때 돈을 잃는다면 이는 금전적으로 큰 타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절약 측면에서도 사회초년생부터 절약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수입이 많아진다 해도 모이는 돈이 많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사회초년생은 재테크를 통해 돈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돈 쓸 때는 기회비용이 발생한다'는 생각을 항상 염두에 둔다면 더욱 바람직하고 행복한 소비를 하게 될 겁니다.(p61)

 

내용 : 3,000만 원으로 차를 사지 않고 정기 예금 상품에 가입한다고 하면 이율 1.5% 기준으로 하면 세전 45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우량 주식에 투자했다면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겠죠(원금 손실의 위험성은 있지만). 하지만 꼭 필요한 데 쓰는 돈은 고민하지 않은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것조차 기회비용을 생각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고 결국 재테크를 포기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생각 : 부 키우기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전 소비나 투자를 할 때 기회비용을 생각하면서 행동합니다.

기회비용을 생각하다 보니 소비와 투자의 기준이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즘 도서 1권이 중고로 구매해도 보통 1~2만 원입니다. 한 달에 8권 정도 구매하면 8~16만 원이고, 이 금액은 저에게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책을 구매하기 전에 여러 블로그에 있는 독서 리뷰를 확인해보고 그 책이 나에게 필요하다 싶으면 그 책을 구매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도서의 가치를 높여서 똑같은 돈을 다른 데 사용하면 발생할 기회비용을 줄이는 것입니다.

 

3. 우선 당신이 좋아하는 분야를 찾아야 합니다.(중간 생략) 이번에는 그 답과 연결되는 파이프라인을 골라 보세요.

  1) 퍼스널 브랜드 : 강연 , 유튜브, 카페, 블로그

  2) 비즈니스 :인터넷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

  3) 지적 재산권 : 특허, 출판(인세), 음반, 작곡, 작사

  4) 부동산 : 경매, 공매, 임차료, 매매 차익

  5) 주식, 채권, 어음 : 배당금, 주식 매매 차익, 이자, 환테크

  6) 실물 자산 : 금, 그림, 골동품, 가방, 프라모델

 

내용 : 재테크도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로 연결해서 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그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과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에 부자가 되고 싶다면 투자하려는 분양에 집중하세요.

 

생각 : 위 구분을 통해 우리가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은 많구나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물론 이 분야들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기에 우리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책 본문에서는 여러 분야 중 하나에 집중해서 투자하고 했지만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가 꼭 수익화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이것저것 시도를 해보고 추후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제가 시작한(곧 시작할) 분야는 1) 블로그, 3) 지적 재산권(전자책 pdf) 4) 부동산, 5) 주식입니다. 물론 현재로서는 주식에서만 수익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이제 막 시작했고, 지적 재산권(전자책 pdf)은 어떤 콘텐츠를 할지 고민 중입니다. 부동산은 청약과 경매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책 본문 내용에 비추어보면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분야는 부동산입니다. 왜냐하면 지도 보는 것을 좋아하고 이곳저곳 동네에 가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최근에는 각 지역을 갈 때마다 해당 지역의 시세를 알아보기도 하고 입지에 대해 생각을 해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익화 실현을 하고자 합니다.이 블로그를 읽는 분들께서도 각자의 좋아하는 분야를 찾아서 부의 파이프라인 구축을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재미도 있고 부 키우기도 가능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쉽게 절약하는 법, 투자의 기본, 돈에 대한 가치관 등 부 키우키 초심자들에게 필요한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하는 부 키우기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