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 키우기/투자

[주식]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의 세금은 어떻게 다를까?

[주식]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의 세금은 어떻게 다를까?

 

안녕하세요 부키우키입니다.

 

오늘은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의 세금 차이"에 대해 글을 쓰고자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세금이 많이 신경 쓰이시나요?

 

주식 거래는 매수→보유→매도의 과정을 거치게 되고 각 단계에서 세금(+금융소득종합과세)이 발생합니다.

 

주식의 종류와 금액에 따라붙은 세금이 달라집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도 그렇고 최근에 많은 분들이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갖고 계시기에, 이를 기반으로 글을 쓰겠습니다.

+지난달 정부에서 발표한 주식 세금 개편도 내용에 추가했습니다.

 

1. 국내 주식과 미국 주식 세금 비교표

 

한국 주식과 미국 주식의 차이

PPT 파일로도 첨부해드립니다.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2. 주식의 5가지 종 : 5가지에 따라 세금 종류와 크기가 달라집니다.

 

  1) 국내 개별 주식 :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된 개별 기업 주식

      ex) 삼성전자, LG화학, 셀트리온 등

  2) 국내 주식형 ETF : 기초자산이 국내 주식으로만 구성된 ETF

      ex) KODEX200, TIGER200 등 코스피 지수 추종

  3) 국내 기타 ETF : 기초자산이 국내 주식 이외의 것으로 구성된 ETF

      ex) TIGER나스닥100 등 해외지수 추종, KODEX레버리지 등 코스피 지수 2배, 3배 변동 추종 등 

  4) 미국 개별 주식 :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등에 상장된 개별 주식

      ex) FACEBOOK, AMAZON STARBUX 등

  5) 미국 ETF :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등에 상장된 ETF

      ex) QQQ, SKYY, VUG 등

 

(ETF에 대한 상세 개념에 대해 궁금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3 세금 구분 표의 파란색 동그라미의 순번을 따라가시면 됩니다.

한국 주식과 미국 주식의 세금 차이by부키우키.pptx
0.16MB

  1) 매수 : 매수 시에는 세금이 없습니다.

 

  2) 배당(분배)                                       *개별 주식의 배당금 = ETF의 분배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국내 개별 주식, 국내주식형ETF, 국내 기타 ETF

      : 배당금(분배금)을 받게 되면 배당소득세를내야 합니다.배당(분배)금 X15.4%입니다.

        원천징수 후 개인 계좌로 입금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세무 신고가 필요 없습니다.

    -  미국 개별 주식, 미국 ETF

      : 마찬가지로 배당소득세를 내지만 배당(분배)금X15%입니다. 

      원천징수 후 개인 계좌로 입금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세무 신고가 필요 없습니다.

 

  3) 매도

    - ③  국내 개별 주식 : 매도 가격X0.25%증권거래세입니다. 매도차익이 손실이어도 증권거래세를 내야 합니다.

       원천징수 후 입금되기에 별도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편 지난달에 정부는 주식 관련 세금 개편안을 냈습니다.

       이에 따르면 증권거래세는 21년에는 0.23%, 23년에는 0.15%로 점점 줄어듭니다.

         ex) 20년도 삼성전자 주식 1천만 원 매도 시 : 1천만 원 X 0.25% = 2.5만 원 증권거래세 발생

      증권거래세가 줄어들어 좋습니다만, 금융투자소득세가 신설됩니다. 현행 제도에서는 대주주가 아닌 개인 투자자는        매도 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습니다. 하지만 23년도에는 개인투자자의  양도소득세가 금융투자소득세의        일부분으로 과세됩니다. 5천만 원까지는 비과세, 5천만 원 초과 시 20%, 3억 초과 시 25%입니다.

      또한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 펀드 등의 손실을 포함하여 과세범위를 계산하고 5년까지 이월 공제됩니다.

        ex) 2024년에 주식 매도로 -1천만 원 손실이 발생하고 25년도에 7천만 원의 수익이 발생하면, 7-1 = 6천만 원 중

             5천만 원 비과세를 제외한 1천만 원에 대해 20%의 양도소득세가 발생합니다.

 

    - 국내 주식형 ETF : 매도 시 발생하는 세금이 없습니다.

    - ④  국내 기타 ETF : 배당소득세가 발생합니다(매도차익 X 15.4%). 손익통산이 되지 않기에 A주식 매도로 2천만 원

      수익, B주식 매도로 1천만 원 손실 시, 2천만 원에 대해 배당소득세가 발생합니다.

        ex) KODEX200을 1천만 원에 매수 후 2천만 원에 매도 시 : 1천만 원(2천-1천)X15.4%=154만 원 배당소득세 발생 

    - ⑤  미국 개별 주식과 미국 ETF : 매도 시  양도소득세가 발생합니다(매도차익 X 22%).

      손익통산이 되고, 매도차익 250만 원까지는 비과세입니다. 양도소득세는 원천징수되지 않기 때문에 매도 차익이

      발생한 다음 해 5월에 별도로 신고해야 합니다. 증권사별로 양도소득세 신고를 도와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손익통산이 되기 때문에 이를 절세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올해 미국 주식의 매도 차익이 250만 원

     초과 발생해서 양도소득세를 낼 것으로 예상되면, 현재 갖고 있는 포트폴리오에서 평가손실이 발생한 주식을 매도         후 같은 가격으로 재 매수하면 됩니다.

        ex) A주식 매도로 2천만 원 수익을 얻고, B주식은 매도는 안 했지만 평가손실 1천만 원 상태일 때, 손익통산으로                과세 금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즉 B주식을 매도함으로써 1천만 원 손실이 발생하면 과세 금액은

            1천만원(2천-1천) - 250만 = 750만이 되고 이 금액의 22% = 165만원의 배당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다만 손익통산은 해당 거래의 결제일(매매일x) 기준입니다. 예를 들어 20년 12월 29일에 1천만 원 손실의 주식을

     매도하더라도 실제 결제일은 3~4일 후인 21년 1월 초가 되기에 20년 손익통산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SEC FEE는 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 내는 세금입니다. 보통 매도 금액의 0.002%이지만 조금씩 변동됩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작은 수치라서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4) 금융소득종합과세

    금융소득종합과세란 이자와 배당에 따른 금융소득에 매겨지는 세금입니다. 주식의 보유에 따른 배당금, 예금 이자에      따른 이자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이 초과할 경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됩니다. 자세한      과표기준 등은 여기서 생략하겠습니다. 

    위 표에서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포함되는 것은 국내 기타 ETF 매도 차액, 3개 종류의 국내 주식 배당금(분배금)은

    과세대상입니다. 미국 주식은 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4. 생각

우리가 투자를 할 때 투자 대상의 수익률뿐만 아니라 이러한 세금 그리고 수수료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세금이나 수수료를 작다고 생각해서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면 생각했던 것보다 돈이 크게 벌리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부동산에 세금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자금이 주식으로 들어와서 과열된다면 주식에도 부과되는 세금이 더 커질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따라서 항상 자신이 투자하는 상품에 부과되는 세금 구조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합법적인 절세는 부 키우기에 도움이 됩니다.

 

수익이 없어서 세금을 안 내는 것보다는 큰 수익을 내서 세금을 더 내는 것이 투자자인 나에게도 좋고 우리나라에도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득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

 

 

+저도 주린이라 제가 공부하고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그래서 혹시 틀린 내용이 있을 수도 있는데, 발견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글 본문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개념이 있으셔도 댓글로 남겨주시면 이에 대한 추가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성공하는 주식 투자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