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 키우기/투자

[부동산](청약)분양 단지 비교 기준틀

분양 단지 비교 기준틀 예시by우키부키.xlsx
0.01MB

안녕하세요 우키부키입니다.

 

오늘은 아파트 분양 단지에 청약할 때 각 아파트 단지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해 글을 쓰고자 합니다.

쓰고자 하는 내용이 많아서 오늘 포스팅은 이 중 일부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올해 부모님이 청약 신청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셨는데, 이에 도움을 드리고자 비교 기준틀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분양 나올 때마다 분양 블로그, 유튜브 등을 보면서 청약했었습니다.

 

하지만 보다 체계적으로 분양 단지를 비교할 수 있게 전 비교 기준틀을 만들었습니다.

이때 전 많은 블로그, 유투브 + 독서를 함으로써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저도 부린이로서 아직 모르는 게 많지만 중요하다고 생각한 요소들을 위주로 작성했기에, 다소 주관적일 수도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아래 표가 비교 기준틀입니다. 아래 3개 단지는 최근 청약을 고민한 단지들입니다. 

분양 단지 비교 기준틀

비교 기준틀의 요소와 이 요소들을 선정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이름(총 세대수)

  → 많은 사람들이 큰 세대수를 선호하는 이유 : 총세대수가 클수록 단지 내 커뮤니티가 잘되어 있고 관리비가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보통 1,000세대 이상을 세대수가 크다고 합니다.).

 

2. 위치 : 청약 구분을 위해 표기

 

3. 크기 / 분양가 / 공급 개수(일반공급)

  1) 크기 : 제가 신청한(신청할) 전용면적 크기(84㎥ = 34평, 59㎥ = 26평 정도)

  2) 분양가 : 모집공고문에 나온 분양가 중 제가 신청한(신청할) 타입의 분양가입니다.

  3) 제가 일반공급으로 청약하기에 해당 평형의 일반공급 개수를 기입합니다.

 

4. 주변시세(준공 7년 이내 및 500세대 이상)

  1) 네이버 부동산, KB실거래가 등을 참고하여 작성합니다.

  2) 준공 7년 이내 : 준공 5년 이내로 하면 비교 기준이 적어지고, 10년 이내로 너무 오래전 분양된 것이라 생각해서

     중간점인 7년으로 잡았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쓰면서 생각해보니 10년 된 아파트는 그리 오래된 것이 아니기에, 조만간 조건을 바꾸려고 합니다.

  3) 500세대 이상 : 보통 1,000세대 이상되어야지 대단지 아파트로 불리고, 장점이 많지만. 1,000세 이상으로

     한정 지으면, 분양 단지 주변에 비교 기준이 적거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500세대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만약 주변에 이 두 가지 기준을 맞춘 단지가 없을 경우, 조건을 완화해서 주변 시세를 체크합니다.

 

5. 3번과 4번에 따른 예상 시세 차익 : 주택은 나의 전체 자산 중 큰 부분이 투입되는 만큼 예상 시세 차익 파악도 중요합니다. 분양 시점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기에, 미래 예상 차익과는 다를 것입니다. 네이버 부동산, KB실거래가 등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실제로 분양 단지 주변의 공인중개사무소에 가서 시세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테지만, 아직 이 정도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6. 발표일 : 청약 무효가 되지 않으려면 발표일을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만약 발표일이 같은 A, B 두 아파트 단지에 청약을 넣고 둘 다 당첨된다면, 둘 다 무효가 되어버립니다. 만약 발표일이 다른 A, B에 청약을 넣어서 당첨된다면 둘 중 발표일이 빠른 아파트 단지에 당첨이 되고, 나머지는 자동취소가 됩니다.

 

7. 입지 : 입지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입지는 일자리, 인프라, 교통, 교육, 자연. 기타의 6가지입니다. 이 6가지는 저만의 생각은 아니고 수많은 유튜브, 도서에서 반복적으로 나온 입지 요소입니다.

이 6가지가 왜 입지에 중요한지 그리고 제가 이 정보를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해 다 말씀드리려면 오늘 이 포스팅 하나로 부족할 것입니다. 따라서 추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별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분석한 게 정답이 아니고 또한 틀린 정보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 이렇게 청약 단지를 비교할 때, 더 나아가 일반 매매, 경매, 공매 등을 할 때도 이와 같은 분석의 틀을 만들어서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 비교 기준틀은 개개인이 어느 요소에 가중치를 두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일 것입니다.

제가 만든 것이 참고가 되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액셀파일로도 업로드해놓았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원하시는 집에 청약 당첨되시기를 바랍니다!